로고
kfiri홈

교육과정 입학안내 커뮤니티
채권전문가 고급과정
초대의 글
과정소개
교수진 소개
강의 일정 안내
모집개요
이전기수 수강생 분포
채권전문가 실무과정
초대의 글
과정소개
강의 일정 안내
모집개요
PEF 고급 전략과정
초대의 글
과정소개
교수진 소개
강의 일정 안내
모집개요
이전기수 수강생 분포
PF 고급 전문가 과정
초대의글
과정소개
강의 일정 안내
모집개요
이전기수 수강생 분포
헤지펀드전문가 고급과정
초대의글
과정소개
교수진소개
강의 일정 안내
모집개요
이전기수 수강생 분포
퇴직연금(적립금운용) 고급과정
초대의글
과정소개
교수진소개
강의일정안내
이전기수수강생분포
Wealth Management 전문가 고급과정
초대의글
강의일정안내
모집개요
신용분석 전문가과정
초대의 글
과정소개
강의 일정 안내
모집개요
선진국채권전문가 고급과정
초대의글
과정소개
강의일정안내
모집개요
 
일년과정한눈에 보기
 
홈 > 교육과정 > 채권전문가 고급과정 > 초대의 글

2016년에는 각국이 처한 경제 상황이 제 각각 다른  디커플링(decoupling)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국내외 자본시장은 불확실성이 매우 커진 상황입니다.  미국은 실업율이 정상적인 4% 이내 수준으로 돌아옴에 따라 기준금리가 인상되는 통화정책이 정상화되는 과정이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유럽과 일본 그리고 중국의 경제는 경기침체 때문에 확장적인 통화정책이 유지되거나 또는 환율 절하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원자재 가격의 하락 때문에 고통을 받는 신흥시장국들은 달러강세로 인한 자본 유출도 극복해야 하는 이중고를  경험할 개연성이 큽니다.

 

우리 나라도 자본이동이 자유화된 점을 고려하면 통화정책의 독립성과 환율의 안정성을 동시에 달성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경기침체의 정도에 따라 정책 결정자의 고민은 커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외국인의 시장 참여도가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채권시장도 커진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채권시장 관계자들도 향후 어떤 포지션을 취하고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 지를 결정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의 채권시장도 당연히 대외 거시경제변수의 영향을 받으리라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여타 금융상품에 비해 차별적인 채권의 속성 상 이러한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는 측면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 채권은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대외 신인도가 높은 한국 채권시장은 위기에 빠진 유럽 채권시장과 차별성이 부각되어 선호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대내적으로는 장내채권거래 활성화 등의 제도적 변화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계부채 문제와 은행부문의 수익성 악화 현상 때문에 경제회복을 위해서는 은행부문과 채권시장을 동시에 활성화시켜야 하는 당위성은 과거 IMF 금융위기를 경험할 때와 같은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기한 시장변화는 채권시장의 종사자나 투자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적응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의 격변기에서 정부 및 감동당국은 국내 채권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최신 정책 및 규제의 내용과 파급효과는 어떠한지, covered bond, 담보부사채, 채권 ETF 등과 같은 채권신상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기타 채권시장 관련 법적•제도적 인프라는 어떻게 변하는지 등을 이해하여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및 환경 변화에 적극적•효율적으로 대응하고자, 한국채권연구원은 23기 채권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한국채권연구원은 지난 16년간 제1-22기에 걸친 채권전문가과정을 운영하여 투신사, 증권사, 연기금, 투자자문사, 감독기관 등 각계를 대표한 채권전문가들을 배출한 바 있습니다. 이제 2016 6월부터 시작될 제23기 채권전문가 과정은 제1-22기 과정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최근 채권시장의 중대 변화를 집중적으로 분석할 기회를 가지려 합니다. 이에 새로운 시장 환경에서 채권시장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실 여러분들을 제23기 채권전문가 과정에 정중히 모시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채권연구원 원장 오규택 올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3 한국증권선물거래소 별관 3층
TEL : (02) 6333-1200   FAX : (02) 783-7173  MAIL : kfiri@kfiri.co.kr
ALL CONTENTS COPYRIGHT 2008 KOREA FIXED INCOME RESEARCH INSTITUTE